본문

어떤 간병보험이 좋은 간병보험일까?


 

다양한 간병보험 어떤걸 선택해야 할까요?


간병보험이란

치매 또는 각종 상해, 질병에 의해 일상생활이 어려워 병간호를 필요로 할 때 간병 자금을 지원해주는 보험입니다.


간병보험에 대한 궁금증

1.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상태에서는 당연히 가입이 안 됩니다. 보험사는 자선단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보험이라는 건 기본적으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라는 걸 기억해야합니다.

 

2. 가입할 때 혈압약 복용 사실은 당연히 알려야합니다. 혈압약 복용 사실은 물론, 과거 병력에 대해서는 전부 사실대로 말하는 게 좋습니다.

간병보험은 중년 이후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으니 병력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이를 ‘설계사가 알아서 해주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대충 넘기면 보험사가 보험을 강제로 해지하거나, 보험금을 주지 않을 빌미가 됩니다. 그러니 꼼꼼하게 자신의 현재 건강 상태를 보험사에 알려야합니다.혹시 치매 검사를 받았거나 휠체어, 산소호흡기 등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반드시 이야기해야합니다.

 

3. 간병보험은 기본적으로 간병인이 필요해지면 일시급으로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그러나 간병 연금 특약을 통해 5~10년 동안 매달 일정 금액을 추가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치매나 뇌졸중처럼 장기적으로 환자의 간병이 필요하다면 당연히 간병 연금 특약이 필요합니다.그러나 암이나 심혈관질환처럼 환자의 간병 기간이 짧고, 사망에 이르기까지 단기간이 드는 질병이라면 간병 연금 특약보다 다른 질병에 관한 특약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둘 다 병이 발생하기 전 미리 예상해서 선택하는 것이니 잘 고민해봐야합니다. 

 

4. 실비보험은 자신(피보험자)이 아프면 자신(보험 수익자)이 돈을 받는다. 사망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보험 수익자가 돈을 받습니다.즉, 보험에 따라 피보험자와 보험 수익자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간병보험은 대개 피보험자가 보험 수익자입니다. 그런데 치매 환자의 경우 보험금 혜택을 받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문제가 됐습니다. 판단력을 잃은 치매 환자인 피보험자가 직접 보험금을 청구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정신을 챙길 수 있을 때, ‘지정 대리 청구 서비스 제도’를 통해 보험 수익자를 대신해 다른 누군가가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지정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5. 대부분의 보험이 장기요양등급 진단을 받은 최초 1회에 한해서만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그래서 보험 회사들은 1등급 특약, 1~2등급 특약, 1~4등급 특약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4등급 판정을 받은 뒤 나중에 1등급으로 상태가 악화되면 특약에서 추가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간병보험 정보

치매를 집중으로 관리하고 싶을 때 좋은 보험
라이나생명 '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가입 나이 - 30~75세 

최대 보장 기간 - 90세 

보험료 - 월 3만7650원(주계약+보장특약, 30년납, 남자 50세 기준) 

보장 금액 - 치매 진단 확정 시 500만원 지급, 중증 치매 진단 시 매월 50만원씩 간병생활자금 지급, 중증 치매 특약 가입하고 치매 진단 시 최대 1500만원 지급


다른 보험으로 간병보험 혜택도 누리고 싶을 때 좋은 보험
교보생명 ‘교보LTC변액종신보험’


가입 나이 - 만 15세~60세 

최대 보장 기간 - 종신 

보험료 - 월 34만4000원 (주계약, 20년납, 남자 50세 기준) 

보장 금액 - 주계약 1억원 기준 일상생활 장애 상태 또는 중증 치매 상태로 진단 확정 시 3000만원 지급, 이후 10회에 걸쳐 장기간병연금 1000만원 지급


낮은 등급으로도 간병비를 받고 싶을 때 좋은 보험
삼성화재 ‘새시대간병파트너보험’


가입 나이 - 15~60세

최대 보장 기간 - 100세

보험료 - 월 5만3000원(기본계약, 20년납, 남자 50세 기준) 

보장 금액 - 장기요양등급(1~4) 진단 시 1000만원 지급, 일반상해 사망 시 3억원 지급